'학교2021' 김요한 "'그해우리는' 최우식 캐릭터 도전하고파" [인터뷰]
2022. 01.14(금) 08:00
배우 김요한
배우 김요한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프로듀스 X 101'의 최종 1위 연습생에서 가수로, 또 배우로 변신한 김요한이 '학교 2021'을 마무리 짓는 소감을 전했다.

김요한은 최근 티브이데일리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KBS2 수목드라마 '학교 2021'(극본 조아라·연출 김민태) 종영 소감을 밝혔다.

'학교 2021'은 입시경쟁이 아닌 다른 길을 선택한 아이들, 모호한 경계에 놓인 열여덟 청춘들의 꿈과 우정, 설렘의 성장기를 그린 작품이다. 신인 등용문으로 불리던 KBS '학교' 시리즈를 잇는 작품으로, 김요한은 방황하는 청소년 공기준 역을 맡았다.

'학교 2021'은 제작 단계에서부터 부침을 겪었다. 방영 전부터 출연 배우에 대한 일방적 하차 통보 논란이 있었고, 제작사 간에는 갈등이 있었다. 당초 제목도 '학교 2020'이었으나 편성이 밀리면서 제목도 변경됐고, 지난해 11월 첫 방송을 앞두고는 김요한과 보조 출연자 등이 코로나19 확진이 되면서 첫 방송이 일주일 가량 밀리는 등 다사다난한 사건을 겪었다.

김요한은 이에 대해 "오래 기다린 작품이고, 더운 여름부터 눈이 내리고 정말 추운 겨울까지 촬영을 하느라 조금 힘들었지만 현장 분위기가 너무 즐겁고 재미있었기에 잊지 못할 작품이 될 것 같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함께한 배우 분들과 '으쌰 으쌰' 촬영에 임했고 좋은 기억만 가득 남았다. 뜻 깊은 작품에 좋은 배우 분들, 스태프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학교 2021'을 사랑해 주신 많은 분들께 정말 감사하다"라며 시청자들에게도 인사를 전했다.

그가 연기한 공기준 캐릭터는 태권도 선수의 꿈을 잃고 방황을 겪는 인물이다. 실제 13년 간 태권도 선수의 길을 걷다가 운동을 그만두고 가수의 길에 도전한 김요한의 서사와 맞닿은 지점이 있는 캐릭터다. 김요한은 "대본을 보고 공기준이라는 역할에 대한 배경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기준이와 관련된 인물들의 관계도를 보고, 기준이 캐릭터가 처해진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면 연기를 할 때 좀 더 캐릭터에 몰입 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캐릭터 분석을 많이 했다"라고 말했다. 특히 "나와 많이 닮은 듯 조금은 다른 공기준이라서 준비를 많이 했다"라고 강조했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배우 김요한

가장 인상 깊게 남은 장면으로는 정영주(추영우) 캐릭터와 공기준이 바닷가에서 다투는 신을 꼽았다. 김요한은 "'학교 2021' 촬영 중 제일 힘들었던 촬영이라고 생각돼 잊을 수 없다. 추운 날씨에 촬영을 하기도 했고, 바닷물이 너무 차갑기도 했어서 여러모로 기억에 많이 남는다"라며 "그동안 영주와 풀리지 않던 감정들을 많이 쏟아내는 신이기에 더욱더 기억에 남는 장면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학교 2021'을 통해 성장하는 청춘을 그려낸 김요한은, 향후 로맨스 장르에 다시 한 번 도전해보고 싶다고도 말했다. 최근 방영 중인 SBS 드라마 '그 해 우리는' 속 배우 최우식을 롤모델로 언급했고, 그가 연기하는 최웅 캐릭터에 대해 "많이 보고 배웠다. 언젠가는 그런 캐릭터에 도전해 보고 싶다"라고도 밝혔다.

지난해 카카오TV 웹드라마 '아름다웠던 우리에게'를 통해 새해를 열었던 김요한은 그룹 위아이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또 '학교 2021'을 촬영하며 바쁜 한 해를 보냈다. 김요한은 "2021년 한 해의 마무리를 '학교 2021'이란 드라마로, 2022년의 시작을 가수 김요한의 모습으로 시작하게 됐다. 가수로서 또 배우로서 저의 다양한 활동을 많이 보여드리고 싶다"라는 각오를 밝혔다. "많은 분들이 사랑해주신 만큼 더 성숙해지고, 성장한 모습을 더 보여드릴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할테니까 앞으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 앞으로도 보여드릴 매력이 더 많으니까 지켜봐달라"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제공=위엔터테인먼트]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황서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김요한 | 학교 2021
싸이월드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