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VOD 서비스 중단…720p·클립 제한 이어 세 번째 조치
2023. 01.30(월) 11:39
트위치
트위치
[티브이데일리 김종은 기자] 아마존의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가 VOD 제작 서비스를 중단한다.

트위치는 30일 오전 공식 입장을 통해 "지난해 11월 10일 발표된 바와 같이, 오는 2월 7일부터 한국 내 사용자들은 더 이상 새로운 VOD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업로드할 수 없다"고 알렸다.

트위치 측은 VOD 서비스 중단 이유에 대해 "진화하는 규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을 구현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 설명하며 "당사는 여전히 한국 커뮤니티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당사의 목표는 스트리머와 시청자 커뮤니티가 계속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트위치 측은 사용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도 가졌다. 트위치 측은 이번 변경 조치가 영구적이냐는 물음에 "현재 한국 내 VOD 콘텐츠 시청 및 생성을 중단하는 조치이다. 당사는 계속해서 더 나은 기술로 현지 규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답하는가 하면, 비용 절감을 위한 조치이냐는 물음엔 "한국 내 VOD 콘텐츠 중단은 네트워크 요금 및 시장의 비용 증가와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트위치가 한국 내에서 특정 서비스를 중단하는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트위치는 2022년 9월 30일부터 한국 내 동영상 원본 화질을 최대 720p로 제한한 바 있으며, 11월 10일엔 트위치 인기 요인 중 하나였던 클립 서비스를 중단했다.

당시 트위치는 "한국에서 서비스 운영 비용이 계속 증가해왔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 운영 유지를 위해 새 해결책이 필요하다"라고 전하며 망 사용료 상승으로 인해 부담감도 함께 커졌음을 우회적으로 알렸다.

[티브이데일리 김종은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트위치]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김종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트위치
싸이월드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