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 공식은 옛말, 입소문에 울고 웃는 극장가 [무비노트]
2022. 08.05(금) 15:31
외계+인 비상선언
외계+인 비상선언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스타 감독, 배우가 곧 흥행이라는 공식은 옛말이 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함께 변화된 관객들의 관람 패턴 속에 입소문의 영향력이 공식 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 19로 지난 3년 여간 큰 부침을 겪던 극장가는 올해 상반기에 접어들면서 조금씩 정상화 되기 시작했다. 이 가운데 영화 '범죄도시2'(감독 이상용)가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천만 고지를 넘어서며 극장가 분위기는 고무적이었다.

이에 영화 '외계+인' 1부(감독 최동훈), '한산: 용의 출현'(감독 김한민), '비상선언'(감독 한재림), '헌트'(감독 이정재) 등 올여름 한국 영화 BIG4가 일주일 간격으로 개봉을 확정하면서 극장가는 오랜만에 예년과 같은 여름 성수기 맞이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제작비 330억 원을 들인 '외계+인' 1부 개봉 이후 분위기가 조금씩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흐르기 시작했다. 영화 '타짜' '도둑들' '암살' 등 매 작품마다 흥행 기록을 썼던 최동훈 감독의 '외계+인' 1부가 흥행에 참패한 것이다.

또한 지난 3일 개봉된 '비상선언'도 현재 흥행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이다. '비상선언'의 경우 개봉 첫날 약 33만 명을 동원한 것에 이어 이틀째에는 약 10만 명이 줄어든 22만 명을 동원하는데 그쳤다. 예매율도 앞서 개봉된 '한산: 용의 출현'에게 1위를 자리를 뺏긴 상황이다. '관상' '더 킹'의 한재림 감독과 배우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 임시완 등 스타 캐스팅을 앞세운 것과는 다르게 흥행은 다른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티브이데일리 포토

'외계+인' 1부, '비상선언'과는 다르게 '한산: 용의 출현'은 순조롭게 흥행 중이다. 후발주자인 '비상선언'과 초접전을 벌이며 박스오피스 2위 자리를 지키고 있고, 5일에는 전체 예매율 1위를 재탈환해 고무적인 상황이다.

이 세 영화의 희비가 엇갈린 건 입소문이다. 코로나 19 전만 해도 극장가에는 스타 감독과 배우 캐스팅이 곧 흥행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공식처럼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 19 시기를 건너오며 관객들의 관람 패턴이 바뀌면서 이러한 흥행 공식도 유명무실이 됐다.

코로나 19와 함께 OTT 플랫폼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관객들의 관람 환경도 많은 변화를 겪었다. 월 2만 원도 안 되는 가격에 많은 영화를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는 OTT 플랫폼에 익숙해지진 관객들에게 극장 관람의 메리트가 없어진 것이다.

더군다나 코로나 19 기간 동안 꾸준하게 오른 극장 관람료가 OTT 플랫폼 한달 구독료를 넘어서면서, 관객들의 극장 관람 기준이 깐깐해졌다. 영화 티켓값 인상으로 기회 비용이 높아지면서 손해보지 않으려는 소비 심리가 반영된 탓이다.

이로 인해 개봉 전후 입소문이 이제는 영화의 흥행 여부를 판가름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 '외계+인' 1부의 경우 개봉 전 진행된 언론 및 일반 시사회에서 혹평이 잇따랐고, 이는 개봉 첫날 오프닝 스코어에 그대로 영향을 미쳤다. '외계+인' 1부는 개봉 첫날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기준 15만8157명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지만, 2000개에 달하는 스크린수와 8000번에 가까운 상영 횟수를 감안하면 저조한 기록이다. 또한 개봉 이후 실관람객들의 혹평이 잇따르면서 관객수에 큰 영향을 미쳤고, 손익분기점인 700만 명은커녕 사실살 200만 명도 넘기 힘든 상황이다.

'비상선언'도 마찬가지다. 초호화 라인업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개봉 이후 신파에 대한 실관람객들의 불호 후기가 이어지면서 흥행 기세가 한풀 꺾였다. 실관람객 평가 지수인 CGV골든에그지수도 개봉 3일 만에 80%로 급락했다.

'한산: 용의 출현'의 경우 개봉 전부터 언론과 평단의 극찬을 받으며 관객들의 큰 관심을 끌었고, 개봉 이후에는 실관람객들의 호평으로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흥행 순항 중이다.

이처럼 더욱 엄격해진 관객들의 잣대와 입소문의 영향력이 커진 상황이 향후 극장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해야 할 때다.

[티브이데일리 최하나 기자 news@tvdaily.co.kr/사진=각 영화 포스터]
기사제보 news@tvdaily.co.kr        최하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비상선언 | 외계+인 | 한산: 용의 출현
싸이월드공감